티스토리 뷰

독서토론ㅣ스피치

육일약국 갑시다

숭학당 2008. 2. 20. 07:51

기업 독서토론 논제 샘플입니다. 회사마다 처해진 상황이 다릅니다. 각 기업의 교육, 기획 담당자들과의 미팅을 통해 맞춤형 독서컨설팅과 함께 토론 진행도 도와드립니다. 구체적인 토론 진행 방법, 프로그램 등은 개별 컨설팅을 통해 제공합니다.


 

<육일약국 갑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출판사 : 21세기북스

저자 : 김성오

출간일 : 2007년 7월









PART Ⅰ. 자유토론


1. 이 책이 나에게 준 것


2. 가장 인상적인 구절, 선정 이유




PART Ⅱ. 실무토론


1. 나는 월급쟁이인가? 사업가인가?


우리나라에서 가장 작은 4.5평의 약국을 마산의 랜드마크로 만들어낸 의지의 사나이 김성오. 그는 택시만 타기만 하면 이름도 없는 작은 약국을 알리기 위해 3년 동안 “육일약국 갑시다”를 외쳤다.


결국 자신의 약국을 마산, 창원에서 ‘택시 기사 한달 하고도 육일약국을 모르면 간첩’이란 소리를 들을 정도로 유명하게 만들었다.


손님 개개인의 이름을 외우고 길을 묻는 사람에게 직접 안내에 나선 그의 행동은, '이윤보다 사람을 남기는 장사를 하라'는 신념에 따른 결과였다. 시내버스에서 내려서도 가파른 길을 15분 정도 걸어 올라가야 하는 곳에 자리하고 있는 약국을 랜드마크로 만든 요소이기도 하다


경남권 최대의 기업형 약국을 만들었지만, 그는 거기서 멈추지 않았다. 청소기 제조업체를 거쳐  대한민국 최고의 교육 사이트인 메가스터디 엠베스트를 일궜다. 6백만 원의 빚으로 시작한 약국에서 시가총액 1조원 기업체의 공동 CEO가 된 것이다.


1) 나는 주어진 일만 하는가?


2) 그렇다면 그 이유는?


3) 사업가처럼 해야 하는 이유는.


4) 사업가적 마인드, 나에게 얼마나 도움이 될까?




2. 나는 어느 정도로 치열할까?


김성오. 그는 월급쟁이와 자영업자를 어떻게 평가할까?


“지금 우리 사회가 필요로 하는 것이 바로 자영업자의 마인드를 가진 사람들이다. 회사에서도 무색무취의 무미건조한 직원보다는, 발로 뛰며 스스로 일을 만드는 사람을 인정하기 마련이다. 일을 만들고 해결하다보면, 스스로의 능력에 감탄하며 자신감에도 탄력이 붙는다.”


시키는 일만 하는 노예가 되기보다는 스스로 일을 만들어가는 주인이 되기를 조언하고 있다. 그는 그것을 실천해 보였다.


약국을 경영하면서 교육사업에 대한 연구를 위해 열차로 5시간이나 걸리는 마산과 서울을 3년간이나 오갔다. 매년 100번에 달했다. 비행기로 2년을 더 오갔다. 역시 100번에 달했다. 메가스터디 부사장이었을 때에는 스타 강사를 영입하기 위해 ‘삼십고초려(三十顧草廬)’를 마다하지 않았다. 결국 7번을 인천을 오간 끝에 성공했다.


1) 나는 지금까지 월급쟁이로만 살았나, 사업가로 살았나.


2) 월급쟁이로 살았다면, 그 이유는.


3) 사업가로 살았다면, 그 이유는.




3. 눈 앞의 이익을 탐하면 사람이 떠난다.

하지만, 그는 끈질감만으로 성공하지는 않았다. LG전자의 협력업체인 영남산업 사장 시절에는 경쟁사들이 모두 취급하지 않으려는 부품들을 받아와 아이템을 늘렸다. 당장에는 돈되는 아이템이 아니지만, 먼 미래를 내다봤던 것이다. 결국 구매 담당자들이 돈되는 아이템을 챙겨줬다.


"나는 사업의 성공 여부가 '사람의 마음 방향'에 달려있다고 생각한다. 사람들의 마음이 나를 향하고 있는지, 반대로 나를 떠나고 있는지에 사업의 성패가 달린 것이다. 사람들의 마음이 '나를 향하게' 하려면 그들을 감동시키는 수밖에 없다. 그렇다면, 감동을 주는 요소, 즉 사람의 마음을 잡는 핵심은 무엇일까? 그것은 바로 '주는 것'이다."

저자는 무엇을 주었을까?

"나는 손님들에게 기쁨을 주기 위해 노력했다. 기쁨을 느낀 고객은 반드시 다시 찾기 때문이다. 어떤 때는 상대방의 눈치를 봐가며 어떻게 하면 그가 기뻐할까 고민도 했다. 애교도 떨었다. 적절한 칭찬거리를 찾아주는 것은 물론이요, 평소 그의 관심사, 성향, 가족 관계까지 세심하게 기억했다. 나는 친절의 정도를 흔히 '아부'라고 표현하는 직전 상태까지 높였다." - 77p

1) 내가 고객(동료, 상사, 부하)에게 준 것. 에피소드 소개.


2) 내가 상대에게 받은 것. 에피소드 소개.


3) 내가 생각하는 ‘사람의 마음을 잡는 핵심 요소’란.

 



PART Ⅲ. 감상토론


1. 이 밖에 나누고 싶은 책 속의 이야기.


2. 독서토론에서 느낀 점.


3. 다음 달에 함께 나누고 싶은 책.




상담 및 문의


기업독서컨설팅 전문업체 (주)행복한상상 http://www.rws.kr

신기수 대표  318-2032, 010-3286-6788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