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년여의 고민 끝에 나온 글통자 수업이 드디어 오픈합니다. 강좌명은 ‘리뷰의 달인’입니다.

TV를 통해 글쓰기를 배우는 독특한 커리큘럼으로, 우리들이 주로 보는 드라마, 예능, 다큐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요약해보는 수업입니다. 흔히, 바보상자라 부르는 TV 안에 얼마나 다양한 컨텐츠들이 숨어있는지 알게 되는 과정으로, 많은 양의 정보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하는 게 어려웠던 분에게 적합한 프로그램입니다.

수업은 TV시청 - 요약연습 - 코칭으로 이루어집니다. 매 시간 다른 프로그램을 시청하고 저마다의 방식으로 요약한 후, 이를 코칭 받게 됩니다. 같은 책을 함께 읽고 서평을 쓰는 것과 마찬가지로, 같은 프로그램을 보고 자신만의 방식으로 요약해봅니다. 강사는 학생들의 요약본에 대한 구체적인 코칭을 하게 됩니다.

구분

장르

프로그램

비 고

1강

드라마

 선덕여왕

2강

드라마

 아이리스

3강

예능

 놀러와 / 해피투게더

4강

시트콤

 개그콘서트 / 지붕 뚫고 하이킥

5강

다큐

 인간극장

6강

다큐

 생로병사의 비밀


이 수업의 가장 큰 장점은 글이 ‘빠른’ 시간 내에 좋아진다는 것과 ‘재미있게’ 수업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평소 글을 써볼 기회가 많지 않아 연습시간이 부족했던 분, 단기간에 글쓰기 실력을 높이고 싶은 분이라면 적합합니다. 또, TV 시청을 즐겨하는 분이라면 글쓰기까지 덤으로 배울 수 있으니 일석이조인 셈입니다.


                            

                            


■ 수업 대상

- 드라마, 영화, 전시, 여행 등 자신이 보고 느낀 것을 글로 정리하고 싶은 분
- 많은 양의 정보를 자신만의 방식으로 정리해보고 싶은 분
- 책을 읽어도 정리가 안 되거나, 글이 장황해져 잘 읽히지 않는 분
- 나만의 독특한 컨텐츠로 블로그를 운영하고 싶은 분
- 글쓰기 경험이 부족해 관련 강좌를 수강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분
- 단시간 안에 글쓰기 실력을 높이고 싶은 분
- 드라마를 보고 나서 다양한 사람과 소통하고 싶은 분
- 글쓰기 개인지도를 원하는 분

■ 수업 효과

- 장황하던 글이 일목요연해진다.
- 안 읽히던 글이 잘 읽히게 된다.
- 글에 넣어야 할 부분과 빼야 할 요소가 무엇인지 알게 된다.
- 아무리 많은 양의 정보도 쉽고, 빠르게 정리할 수 있게 된다.
- 다른 사람들의 글을 통해 안 풀리던 글쓰기의 해답을 찾게 된다.
- 드라마나 영화를 보고 재미있게 이야기 할 수 있게 된다.



                            

                             



■ 드라마 요약 사례

미실이 숨진 뒤 신라의 정국은 권력의 공백으로 더욱 소용돌이친다. 비담은 미실이 자신을 아들이라 인정하지 않고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는 사실에 혼란을 느끼고 좌절한다. 덕만은 미실의 죽음에 이르기까지의 사태 추이를 두고 비담과 미실의 관계에 대해 의심을 품는다. 결국 비담은 덕만에게 자신이 미실이 버린 자식임을 털어놓고 눈물을 훔친다. 한편 칠숙은 미실의 죽음을 듣고 석품과 함께 끝까지 저항하려고 하는데….

- 한겨레 11월 15일 기사 중 -


MBC 월화드라마 ‘선덕여왕’에서 미실(고현정)이 최후를 맞이했다. 10일 MBC 월화드라마 ‘선덕여왕’ 50회에서 미실은 자살로 생을 마감했다. 미실은 덕만(이요원)과의 전쟁을 스스로 중단하며 “모든 것을 그만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미실은 전쟁을 통해 자신이 이뤄내고 지켜왔던 신라의 국경을 차마 스스로 무너뜨릴 수 없었다. 사다함을 연모했듯이 신라를 연모했다고 속내를 털어놓은 그는 모든 병력을 철수시키며 마지막을 준비했다.

미실은 설원랑(전노민)에게 “항복할 수 없는 날에는 죽으면 그만이다. 오늘이 그날이다. 뒷일을 부탁하겠다. 나를 따른 자들을 모두 살려 잘 이끌어 달라. 난 약해진 것이 아니라 여러 단계의 계획을 세웠고 그 중 마지막 계획을 실행하려는 것뿐이다. 설원공께는 정말 미안하다”고 눈물로 작별을 고했다.

잠시 후 덕만이 나타났을 때 이미 미실은 두 눈을 감은 채 평화롭게 숨져 있었다. 눈물을 흘린 덕만은 “당신이 있었기에 내가 여기까지 올 수 있었다. 미실의 시대 안녕히...”라며 그녀의 마지막을 애도했다.

- 한국경제 11월 13일 기사 중 -


강좌는 12월 22일(화) 오픈합니다. 수업시간은 매주 화요일 저녁 7시30분부터 9시 30분입니다. 12월 22일부터 2010년 1월 26일까지 6주간 진행됩니다. 수강료는 22만원(부가세 포함)입니다.

신청을 원하시는 분은 수강신청서를 bookbass@rws.kr로 보내주세요. 수강신청은 여기에서 하시면 됩니다. 6주간의 수업을 통해 ‘리뷰의 달인’이 되어보세요!

댓글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tvexciting.com BlogIcon 이종범 ^^ 제가 하고 있는 분야인데요? 재미있는 강의일 것 같습니다. 블로그 글쓰기에 활용해도 좋은 소재가 아닌가 싶습니다~! 2009.11.24 09:04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maehok.tistory.com BlogIcon 숭학당 아. 그러세요? ^^ 마케팅 블로그도 하시고, 종범님도 저희처럼 다양한 글쓰기 실천하고 계시는군요.

    참 미팅은 이번 주 금요일 3-4시면 좋은데, 한잔 하시려면 (이번 금요일 저녁 강의가 있어서) 다음주 월요일 7시쯤 저희 사무실에서 뵙고 근처에서 일배 어떠세요?
    2009.11.24 11:22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tvexciting.com BlogIcon 이종범 ^^ 예, 주로 TV익사이팅(http://tvexciting.com)에 글을 쓰고 있습니다. 이제 biz blog에도 신경을 좀 쓰려고요. 미팅은 괜찮으시다면 금요일이 좋을 것 같습니다. 다음 주 월요일에는 제가 강의가 있어서요 ^^;; 그럼 금요일에 뵙도록 하겠습니다. 2009.11.24 12:56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maehok.tistory.com BlogIcon 숭학당 안 그래도 메일 드리려고 했었는데, 역시 파워블로거라 댓글로도 메일 못잖게 빨리 연락이 닿는군요.^^ 금요일에 뵙겠습니다. 오시라고 해서 죄송하네요. 감사합니다. 2009.11.24 14:14 신고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