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우리 사회는 현재 고도의 소비와 낭비를 요구하는 사회에 살고 있다. '돈을 어떻게 쓸 것인가'에 대해서만 전례 없어 풍부한 선택의 기회가 제공된다. 또 비디오 레코더, 휴가철 유람선, 쾌속정, 전자렌지 등처럼 필수품 아닌 번쩍번쩍한 물건들의 유혹도 도처에 널려 있다. 우리가 돈을 쓸 때마다 그것은 몹시 소중한 것이라고 선전하고 있다.

우리에게 돈을 쓰라고 유혹하는 것들, 즉 광고 선전물, 라디오와 텔레비전 광고, 우편 카달로그 등은 그들이 말하는 소중한 가치를 되풀이해서 우리에게 각인시킨다.


대부분 어떤 기술을 완벽하게 습득하려면 스승의 손에, 일대일이나 소집단을 꾸려 스스로를 맡기는 게 좋다. 책, 필름, 테이프, 컴퓨터 학습 프로그램, 시뮬레이션, 집단 학습, 강의실, 유식한 친구, 상담자, 업무 협력자, 심지어 '길거리'도 이에 포함된다.

그렇지만 모든 형태의 지도에서 기준이 되는 것은 개별 교습 선생이며, 이들이야말로 달인의 길에서 가장 빛나는 등대다.

대학에서 상을 받은 한 수학자는 칠판에 공식을 쓸 때 일부러 작은 실수를 하는 것으로 유명했다. 그러면 강의실에 앉아 있는 학생들이 앞다투어 그 실수를 발견하려 들고, 교수의 실수를 고쳐준다. 진정한 가르침의 달인은 이런 것이다.




“아주 많은 사람들이 교사나 부모가 해야 한다고 하니까 그냥 그 일을 합니다. 돈을 벌거나 명예를 얻고 메달을 따기 위해 뭔가를 하는 건 결코 효과적일 수 없어요. 반면 자기만의 욕망을 가지면 다른 사람의 도움을 기다리지 않고 스스로 그 해결책을 찾아 나서게 되지요. 저는 제 자신을 위해 목표를 설정합니다. 그렇지만 모든 목표와 노력의 바탕에는 제가 그걸 즐기고 있다는 사실이 놓여 있습니다.”


학교에 들어가면 배움은 따분한 것이 된다. 모든 질문에 대답은 하나밖에 없고, 뭔가를 하기 보다는 조용히 앉아 수동적으로 귀를 기울이며 그 대답을 배워야 한다. 2, 30명의 어린이들에게 동시에 같은 일을 시키는 전통적인 교실 관행으로 인해, 개개인의 주도권과 탐구욕을 추구하는 일은 거의 불가능해진다. 큰 에너지를 발산시키는 유희 등 충만함을 위한 여지는 거의 주어지지 않는다.

어린 조니가 교실에서 노래를 부르고 싶어 한다. "지금은 안 돼, 조니. 지금은 공부할 때잖니." 아니면 더 나쁘게는 이런 말을 듣는다. "바보처럼 굴지 마, 조니!" 이제 그 목소리는 앞으로 40년 동안 조니가 뭔가를 자발적으로 하려 들 때마다 그의 무의식 속에서 울려 퍼지게 될 것이다.

거의 제정신이 아닌 것으로 비춰질 정도로 비효율적인 우리의 전통적인 학교 교육은 읽기, 쓰기, 셈 등은 간신히 수박겉핥기로 가르치면서, 그 와중에 하는 말이라고는 "하지 마라", "안돼, "틀렸어" 뿐이다. 이 같은 제재는 근본적인 배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앨버트 아인슈타인은 말한다. "근대적인 교육 방법이 신성한 탐구욕과 호기심을 아직 완벽히 질식사시키지 않았다는 건 하나의 기적이다. 보고 탐구하는 것의 즐거움이 억압과 의무감으로 촉진될 것이라는 생각은 아주 심각한 잘못이다."

그런데 그것은 비단 학교만이 아니다. 인생의 모든 단계에서 동료 집단이 그 못지 않은 영향력을 끼친다. 서로 비슷한 것만이 가치 있는 것으로 간주된다. 너무 큰 에너지는 비슷한 것에 대한 위협으로 간주되어 두려움을 불러일으킨다.


톰 피터스는 <초우량기업의 조건>에서 미국의 성공적인 기업의 경영자들이 하는 말들에는 '기분 나쁠 정도로 유사한 점'이 있다고 언급했다. 그들은 늘 긍정적 태도, 칭찬의 효과, 그리고 다른 형태의 긍정적인 피드백의 가치를 강조한다.

피터스에 따르면 “가장 성공적인 경영자는 부정적인 것들을 용납하지 않는 사람들이다.” 피터스는 여기서 한 연구를 인용하고 있는데, 그에 따르면 성공한 사람들은 “어린 시절부터 불쾌할 정도로 높은 수준의 칭찬을 자신 안에 쌓아둔 사람들이다. 그것은 어리둥절할 정도의 칭찬이다.”

너무 높은 기준을 설정한 나머지 모두들 그 고지에 이르지 못하게 된다. 이보다 창의력에 파괴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은 없다. 우리는 달인이라는 것이 완벽함과 관련된 개념이 아님을 간과하게 된다. 그것은 과정에 관한 것이며, 하나의 여행이다. 달인의 길은 연습이다. 달인은 날마다 그 길에 머물러 있는 사람이다. 달인은 자신이 살아있는 한 기꺼이 도전하고 실패하고, 다시 도전하는 사람이다.



댓글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ablest.tistory.com BlogIcon Ablest 달인이란 완벽에 이르는 과정이라는 말이 참 와닿네요. 그러고 보면 TV에서 보는 생활의 달인이든 어느 분야의 전문가든 달인이라고 해서 현실에 안주하는 사람은 못 본거같네요. 정말 끊임없이 자신을 위해 도전하는 자가 진정한 달인인것 같습니다. 2009.06.29 20:47 신고
댓글쓰기 폼